강의 컨설팅 트레이닝 무료진단 무료책자 마케팅편지 마케팅정보공유 다이어리 서비스제휴 고객센터

게임의 룰이 바뀔 때, 기회가 온다.
작성자 : 99 단국강토
등록날짜 : 2009.02.03 10:41
2,550
게임의 룰이 바뀔 때, 큰 기회가 온다. 조지 소로스<?XML:NAMESPACE PREFIX = O />


나는 성공을 원하고,

꿈이 있고

 

목표를 달성하고자 하는 사람들은

조지 소로스의 말을 기억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당신 역시 큰 기회를 얻기를 바라며

글을 시작한다.

고난과 기회는 같이 온다.

어려움 속에는 반드시 큰 기회가 숨어있다.

 

우리 사회에서도 IMF와 같은 어려운 시기에

오히려 큰 돈을 번 사람들이 꽤 많다고 하지 않는가?

 

그럼, 왜 고난과 기회는 같이 오는가?

왜 어려움 속에 큰 기회가 숨어있는 것일까?

그것은 변화의 시기에는 게임의 룰이 바뀌고,

게임의 룰에 적응하지 못하는 사람은 고난을 겪고,

 

반대로 게임의 룰에 빠르게 적응하는 사람은

큰 기회를 얻기 때문이다.

 

조지 소로스의 말대로,

게임의 룰이 바뀔 때는 큰 기회도 오지만,

 

적응하지 못하는 사람들에게는

게임의 룰이 바뀌는 것이 재앙이 될 수밖에 없다.

당신은 어떤가?

 

당신은 게임의 룰이 바뀌는 것을 빠르게 파악하는 편인가?

그리고, 바뀌는 게임의 룰에 잘 적응하는 편인가?


게임의 룰이란,

패러다임을 말하고, 고정관념을 말한다.

 

우리가 상식이라고 부르는 것들이

바로 게임의 룰인 것이다.

 

게임의 룰 (== 패러다임 == 고정관념 == 상식)이란,

수학 공식처럼 언제나 항상 적용되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그러나, 일정한 시기에 일정한 지역에서

어느 정도는 공식처럼 사용할 수 있는 것이 바로 게임의 룰이다.

 

가령, 금리가 오르면

주가는 떨어진다고 생각할 수 있다.

 

좋은 학교를 졸업한 사람이 그렇지 못한 사람보다

사회에서 더 출세하고 돈을 많이 벌기 쉽다.

 

이런 것들이 바로 게임의 룰이고,

고정관념이다.

게임의 룰에 익숙하고 게임의 룰을 잘 익히는 것이

바로 게임에서 이기는 방법이다.

 

게임에 참여하고 싶은 사람은 반드시 게임의 룰을 익혀야 한다.

게임의 룰도 모르면서 게임을 한다면 결코 게임에서 승리할 수 없다.

그런데, 문제는 게임의 룰이

일정한 시기를 거치면서 바뀐다는 것이다.

 

패러다임이 바뀌는 것이 그것이다.

패러다임이 바뀌면서 상식도 바뀌고 게임의 룰도 바뀐다.

 

그 바뀌는 것을 잘 파악해야 큰 기회를 얻을 수 있다는 것이

바로 앞의 소로스의 말이다.

 

반대로, 게임의 룰이 바뀌었는데, 과거의 룰로 게임을 하는 사람은

노력을 하지만 얻는 것이 별로 없는 사람이 되기 쉽다.

고정관념을 버리라는 말을 생각해보자.

사람들은 고정관념을 버리라고 요구한다.

 

그럼, 왜 고정관념을 버리라고 하나?

우리가 고정관념을 버려야 하는 이유 역시

 

앞의 조지 소로스의 말에서

그 이유를 찾아야 한다.


먼저, 고정관념에 대해 생각해보자.

고정관념이란 이런 거다.

 

만약, 당신이 회사에 출근하기 위해 집을 나섰다면

당신은 어떻게 회사에 가야 할까를 고민하나?

 

그런 고민을 하는 사람은 없다.

왜냐하면, 어제 갔던 길로 가면 되기 때문이다.

 

회사에 첫 출근을 하는 사람은

<회사까지 어떻게 가야하나?>를 고민해야 한다.

 

그러나, 특별한 경우가 아니고서야, 매일 출근하는 회사까지

어떻게 가야하나를 고민하지는 않는다.

 

고정관념이란

어제 갔던 길로 가는 것이다.

 

기본적으로 고정관념은 우리의 고민을 덜어주고,

어떻게 일을 처리해야 하는지를 알려주고,

 

일 처리를 빠르게 해준다.

고정관념이란 그렇게 유익한 것이다.


가령, 회사에서 체육대회를 한다고 하면,

<어떻게 할까?> 고민하는 것보다 많은 사람들이 호응했던

 

작년의 방법대로 그대로 하면 된다.

그게 편하고, 효과적이다. 인간의 뇌는 매우 똑똑하다.

 

그래서 인간의 뇌는 고정관념을 활용하여

효과적으로 행동하게 하는 것이다.

또 한가지 예를 들어보자.

어른들은 전과자에 대하여 편견과 고정관념을 갖고 있다.

 

이혼한 사람과 결혼하려는 자녀를 보며,

매우 불안하게 생각하고, 다시 생각해보라고 한다.

 

그런, 어른들의 고정관념과 편견에 대하여

어린 아들과 딸들은 불만을 드러낸다.


그러나, 20:80 법칙을 생각해보자.

 

20:80 법칙은 전체 범죄의 80% 20%의 범죄자가 저지르고,

전체 이혼의 80% 20%의 기혼자에 의한 것이라고 말하고 있다.

 

다시 말해서, 한번 범죄를 저지른 사람이

두 번, 세 번 반복해서 범죄를 저지르고,

 

한번 이혼한 사람이

두 번 세 번 반복해서 이혼을 한다는 이야기다.

 

인생의 경험이 많은 부모님들은 경영의 법칙은 몰라도,

체험적으로 고정관념으로 그러한 사실을 알고 자식 걱정을 하시는 거다.

우리는 고정관념은 나쁜 것이라고 생각하며,

고정관념을 부정적으로만 바라보곤 한다.

 

그러나, 일단 우리가 기억해야 할 것은

인간이 고정관념을 갖는 것은 그것이 유익하고 효과적이기 때문이다.

 

현명한 사람이 되려면,

고정관념을 활용할 줄 알아야 한다.

당신은 어떻게 고정관념을 활용하나?

이런 경우를 생각해보자.

 

 어떤 사람을 보면 사람들은 <그 여자 여우처럼 생겼어.>

또는 <그 녀석 참 똑똑하게 생겼다>는 말을 한다.

 

그럼, 사람들은 왜 그런 말을 할까?

생긴 대로 논다고 말한다. 그런 고정관념은 버려야 할까?


이렇게 생각해보자.

사람들이 어떤 아이를 보며 <똑똑하게 생겼다>고 말하는 것은

 

그렇게 생긴 아이들이 통계적으로,

또는 경험적으로 똑똑했다는 생각에서 그런 말을 하는 것이다.

 

<여우처럼 생겼다>고 말하는 것 역시 그렇게 생긴 아이들이

우리가 여우 같다고 말하는 그런 행동을 하더라는 것이다.

 

그런 말을 믿는 사람은 그 사람의 성격이나 행동이

많은 부분 얼굴에서 드러난다는 고정관념이 있는 것이다.

이러한 고정관념을 절대적으로 믿는 사람은 바보다.

그러나, 그것을 무시하는 사람 역시 현명한 사람은 아니다.

 

많은 사람들이 하는 말 속에는 그럴만한 이유가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고,

가능성에 대하여 한번 더 고려하는 것이 현명한 사람의 자세다.

멘델은 <그 녀석 아빠를 꼭 빼닮았구나>

사람들의 가벼운 말을 그냥 지나치지 않고,

 

왜 그럴까?하는 의문을 과학적으로 분석하여

유전에 대한 연구를 하지 않았나?

고정관념은 무조건 버릴 것이 아니라,

유용한 도구로 활용해야 할 것이다.

 

우리가 겪는 일들을 게임으로 생각해보면,

고정관념은 게임에 효과적으로 활용해야 할 것임에 틀림없다.

 

그러나, 변화의 시기에는

게임의 룰이 변하고 고정관념이 변한다.

가령, 우리가 회사에 출근 할 때는

<어떻게 가야 할까?>을 고민하지 않는다고 했다.

 

어제 갔던 길을 따라가면 되기 때문이다.

그러나, 오늘 내가 다른 동네로 이사를 했다면 상황이 바뀐다.

 

또는, 내가 오늘 다른 회사로 회사를 옮겼다고 하면

어제까지 갔던 길로 옮긴 회사에 갈 수는 없는 것이다.

지금은 분명 변화가 많은 시대다.

어제와는 매우 다른 오늘을 우리는 살고 있다.

 

그 변화는 고정관념을 바꾸고 있고,

게임의 룰을 바꾸고 있다.

 

<게임의 룰이 변할 때, 큰 기회가 온다>

소로스의 말을 기억하자.

 

그래서 사람들은 고정관념을 버리라고 하는 것이다.

더 큰 기회를 위해서, 말이다.

 

 

<?XML:NAMESPACE PREFIX = ST2 /><?XML:NAMESPACE PREFIX = ST1 />(박종하)

http://korea.internet.com/

 

 
"쇼핑몰·홈페이지·오픈마켓
블로그·페이스북·이메일 등의 각종 마케팅 글쓰기,
각종 광고, 영업, 판매, 제안서, 전단지
반응율 3배×10배 이상 높이는 마법의 8단계 공식"
자세히보기

Comment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323 주변인 중 성공담입니다^^ 3 천지인 05.23 11604
322 돈의 뿌리는 <행복하게 일하기> 99 단국강토 10.20 3846
321 멸치장사에서 100억대 중견기업으로 M 운영자 08.23 3778
320 삼성 이건희회장의 명언 15 러스 08.12 3619
319 대우중공업 김규환 명장의 성공이야기 15 러스 08.12 3408
318 사소한 변화가 성공한다 3 carino 10.17 4095
317 이런 사람은 성공하기 힘들다 3 carino 10.17 3472
316 법정 <홀로사는즐거움中> 3 carino 10.17 3283
315 아시아 최연소 억대연봉 보험왕 "이명훈" 3 남백나천 08.17 4745
314 16세 억만장자 "크리스찬 오웬스" 3 남백나천 08.17 3775
313 VJ특공대, 월매출 200억대 쇼핑몰 대표 성공스토리 화제 17 버디77 07.30 4680
312 어른들, 인형놀이에 지갑을 열다 17 버디77 07.30 3824
311 '연 매출 100억원 이상!', 연예인 쇼핑몰 CEO 누가 있나? 17 버디77 07.30 3346
310 [성공창업]이야기꾼이 되어라 17 버디77 07.30 4215
309 부산시, 해외인턴 취업성공이야기 등 담은 책자 발간 17 버디77 07.30 3441
308 성공하고 싶다면 이것만은 갖춰라 2 물사랑 04.20 3161
307 스타보다 성실한 보통사람이 성공 가능성 더 높다 2 물사랑 04.19 3126
306 300 만원으로 짭짤하게 2 마포영 07.30 3596
305 인터넷 ‘신화’ 주역… 독창적 노하우 ‘으뜸' 99 단국강토 04.13 3179
304 고퀄리티 제품으로 창업성공 99 단국강토 04.13 3459
303 전반적인 쇼핑몰 운영 노하우 99 단국강토 04.09 3827
302 오픈마켓 성공 노하우 99 단국강토 09.03 3113
301 대박쇼핑몰 노하우 실제사례 99 단국강토 09.03 3934
300 인터넷 장터… 주부들의 온라인 가게 운영 성공법 99 단국강토 02.04 3071
299 "무일푼에서 '저 700억 회사는 내꺼다' 상상했죠" 99 단국강토 09.03 3385
298 15세 때 사업입문 매출 2200억 기업 일군 사연 99 단국강토 09.03 3270
297 ◆ 20대 청년 일본구제풍 창업성공 99 단국강토 02.03 3399
296 어느 자장면 집의 성공 비결 99 단국강토 09.03 4134
295 손정의 성공비결 99 단국강토 02.03 5357
294 아사히 맥주의 역발상 99 단국강토 09.03 3875
마케팅
특별 마케팅자료
다운로드 마케팅자료
창업,경영
기획,카피,상품전략
동기부여,성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