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핑몰을 운영하다 보면 하루하루 고객의 전화와 씨름하며 좀더 많은 매출을 올리기 위해잘되는 사이트도 방문해보고 카페도 살펴 보게 됩니다
운영하면서 접하게 되는 일련의 모든 행동들을 여러분의 머리속에 죄다기억하시기는 어렵겠죠. 수시로 새로운 상황에 접할때마다 메모하는 습관을 기르시기 바랍니다
하루하루 고객의 전화상담에 대한 근거 자료를 메모합니다
오늘 방문한 사이트중 나에게 도움이 될만한 사항은 사이트명과 내용을 메모합니다
성공사례를 통해 느낀점과 내가 간과한 부분을 메모합니다
기타 등등......
이러한 메모는 곧 여러분들이 쇼핑몰운영상 필요한 데이타베이스의 원초자료인 것입니다
사이트의 현황을 통계분석하는 웹로그 서비스를 이용하는거와 마찬가지로 운영에 필요한요소들을 분석하는것 또한 대단히 중요합니다
아주 간단한 사항임에도 불구하고 수시로 메모하는 습관을 가진분은 몇 안되실걸로 압니다
메모가 얼마나 중요한지 저의 경험담을 잠시 말씀 드리겠습니다
1997년 인터넷 쇼핑몰이 뭔지도 모르는 사람이 태반이었을때 다운마켓에서 고객관리와 상품관리를맡아보았습니다. 인터넷 구입에 익숙하지 않은 사용자들은 제품이 정말 배송이 되는가, 이미지와 같은가,받아보고 구입할 순 없는가, 등등의 이유로 어려움이 많았습니다
그당시 구매자들은 완전 이중인격자였죠. 제품을 구매시까지는 천사와 같았습니다
받아보고 조금이라도 마음에 들지 않으면, 이런사기꾼들 이라며 막무가네식 반품이 빗발을 쳤으니..
일단 주문 문의부터 발송단계까지 철저히 메모를 했습니다, 저의 메모에는 심지어 '점심드셨나요?'
라는 질문을 했다는 것까지 기술했으니까요. 시간이 지남에 따라 거세게 나오던 고객들이 차츰 수그러들고 부드러워 지기 시작했습니다.
구입당시 고객이 한 발언의 요점과 이건 이렇고 저건 저렇다는 내 설명내용을 정학히 기록했습니다
한마디로 꼬랑지 내린셈이죠
이 메모를 성별로 분리해서 상담시마다 메모를 보면서 주문을 받았고 차후,대충 쇼핑몰고객에 대한 특성이 파악되었습니다
A라는 사람 B라는 사람, M에서 물건을 사는사람 H에서 물건을 사는 사람, 각 해당분류의 특성은바로 메모를 비롯한 개인의 데이터베이스를 확보해서 대응해야 한다는 결론이 생깁니다
쇼핑몰을 운영하면서 마케팅을 통하여 내 쇼핑몰에 흡수를 시켰고, 흡수된 이용자를 대상으로로그분석을 하여 유입된 인원을 정확히 파악하였습니다
그렇다면 이제 유입된 이용자에 대한 개별 DB를 축출해 내야 하는데 어떻해 정보를 얻겠습니까
바로 메모을 통한 짜집기 데이타를 만드는 것이죠
적어도 쇼핑몰에 유입되어 관심을 보인 고객이나 상품구입을 한 고객을 대상으로, 상담 내용이나구입제품과 선호 제품을 파악하여 메모하셔야 겠습니다
이러한 메모는 월별기준으로 정리하여 상담을 통해 제품구매가 이루어졌는지가 파악되며 회원별 취향과 선호제품 등의 정보가 파악됩니다
거창해 보이는 데이타베이스, 쇼핑몰운영자가 직접 할 수 있으며 향우 쇼핑몰매출 부분에서일익을 담당하게 될것입니다
아무렇게나 적혀져있는 메모라도 잘보관하시고 틈틈히 정리하면 좋은 자료가 됩니다
"쇼핑몰·홈페이지·오픈마켓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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