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 상거래 사이트는 방문하는 고객들의 ‘힘’을 적극 활용할 필요가 있다. 단지 고객들이 물건을 사가도록 하는 것만이 아니라 그들이 사이트에서 무엇을 얻어갔는지, 무엇을 느꼈는지에 관한 생생한 증언을 사이트에 싣도록 하라.
사이트에 올라온 생생한 고객 증언은 사이트의 신뢰감을 높여줄 뿐 아니라, 사이트를 처음 방문한 사람들에게 구매에 대한 자신감을 심어 줄 수 있다. 결과적으로 이런 시도는 더 많은 고객을, 그리고 더 많은 매출을 유도할 수 있다.
고객의 증언엔 반드시 그 사람의 실명과 이메일 정보가 함께 있어야 한다. 고객이 사이트에 올린 모든 이야기가 사실이라는 점을 확인시킬 수 있도록.
방법은 간단하다. 고객이 사이트에서 물건을 구입한 후에 사이트에 대해 무엇을 느꼈는지 써달라고 부탁하는 것이다. 사이트 내에 폼 필드를 마련할 수도 있고, 팝업 메시지를 보내 물어볼 수도 있다. 이때 절대 길게 쓸 필요는 없다. 그저 사이트의 느낌이 어땠는지, 쇼핑을 하고 난 소감이 어떤지 짤막하게 한 두줄 써 달라고 하면 그만이다.
물론 이때는 사이트가 얼마나 만족스러웠는지에 따라 고객의 응답이 달라질 것이다. 좋은 서비스를 제공한 사이트일수록 더 많은 고객들이 긍정적인 문장을 남겨줄 것이고, 좋지 않은 인상을 남긴 사이트라면 대부분의 고객들이 욕을 써 주거나 아예 글을 남기지 않게 될 것이다.
고객의 글이 사이트에 실리면 그 부분의 링크를 글을 올린 사람에게 보내주도록 하라. 그래서 그 사람이 자신의 문장이 담긴 링크를 주변의 아는 사람들에게 전송할 수 있도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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