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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이 쇼핑몰에 믿음을 갖게 하라
작성자 : 1 스카이러브
등록날짜 : 2010.03.12 15:51
753

물건을 믿고 구매할수 있는 것이 기본이 된다는 것은 누구나 알고 있는 상식입니다.

그런데 이런 상식이 우선적으로 지켜지지 않고서는 어느 무엇도 생각할수 없습니다.

인터넷 쇼핑몰을 개발단계에서는 제품에 대한 구매방향, 회원정책, 결제 시스템 등 기능적인 부분을 먼저 강조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물론 이러한 기능적인 부분보다는 쇼핑몰의 신뢰성 구축에 대한 기획이 우선이 되야하며 기능적인 부분이 이런 점에 맞추워 기획이 되야합니다.

접속자에게 판매되는 제품마다 그 방법을 달리 해야겠지만 대표적인 부분을 나열하겠습니다.

 

1, 제품구매에 대한 절차를 최대한 상세히 설명해주는 페이지를 작성해야한다.

고객이 선택한 제품에 대한 결제방법, 접수 및 확인절차, 배송절차에 대해 최대한 상세히 표시해야하며 접속자가 쉽게 확인할수 있도록 노출빈도가 높은 곳에 링크를 합니다. 최대한 그래픽화하여 접속자가 쉽게 이해할수 있도록 하며 구매절차시 발생할수 있는 사고와 대처방안에 대해 충실하게 설명을 해야합니다. 그리고 추가 질문사항에 바로 응대할수 있는 Q&A, FAQ, 문의메일등을 함께 장착하여 소비자가 궁금증으로 인해 사이트를 헤메는 일은 절대 방지해야합니다. 또한 간단한 구매절차를 구매단계로 연결된 모든 페이지에 간단설명을 하여 소비자가 가질수 있는 모든 궁금증을 최대한 해결해주어야 합니다.

 

2, 회사소개를 최대한 자세히 소개하여 믿음을 주어라.

대부분의 쇼형 쇼핑몰을 보면 회사소개가 아주 없는 사이트가 있기도 하고 회사소개를 개업일, 대표자 성명, 주소, 전화번호를 몇줄로 무성의하게 표시하고 더 이상의 설명을 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렇게 회사소개를 한다면 많은 고객을 잃을수 있습니다.
회사소개가 작을수록 쇼핑몰을 이용하는 사람들한테는 작고 믿을수 없는 회사로 밖에는 보이지 않을 것입니다. 회사소개는 최대한 충실히 해야합니다. 가능하면 각각의 책임자의 사진까지 넣는다면 금상 첨화겠지요.

 


3, 아무리 작은 쇼핑몰이라고 하더라도 개인공간을 마련하라.

사이트를 찾아 회원가입을 하는 고객이라면 지금 당장 물건을 구매하지 않는다 하더라도 사이트 매출에 반드시 영향을 주게될 미래의 휼륭한 미래의 고객입니다. 철저하게 기획 된 개인공간이 마련되있다면 고객에게 신뢰는 쌓는데 큰 도움이 될것입니다.
단순하게 어떤 사이트에나 있는 장바구니 정도로는 부족합니다.
고객관심상품리스트, 운영자와의 개인대화코너, 이벤트속보, 구매이력정보, 마일리지관리 등 고객을 위한 공간을 마련할 컨텐츠는 많습니다. 고객을 위한 세심한 배려가 중요합니다.

 


4, 고객상품평가, 사이트이용문의 게시판을 없애지 말라.

정말 믿을수 있는 상품, 확실한 서비스로 고객을 상대하고 있다면 고객의 의견이 올라오는 게시판을 삭제하지 마십시요. 물론 통제불가능하게 올라오는 불법 광고 글 때문에 대부분 삭제하는 경우가 많지만 필자의 생각은 고객의 의견이 모아지는 게시판을 없애는 것은 득보다 실이 많습니다. 운영자에게는 가장 휼륭한 마케팅 자료가 될것이며 사이트를 처음 이용하
는 사람들에게는 신뢰성을 높일것입니다.

 

5, 게시판에 올라오는 사이트에 대한 고객 불만을 절대로 삭제하지 마라.

이문제는 대부분의 운영자들이 가장 많이 실수하는 부분입니다. 음난/불법광고는 당연히 삭제해야하고 그이상의 강력한 대응을 해야합니다. 하지만 사이트에 대한 불만은 절대로 삭제하면 않됩니다. 대신 칭찬글보다 더욱 더 정성히 답변을 하셔야 합니다.
하나의 불만사항이 사이트 게시판에 등록이 되었다면 같은 불만을 가진 고객은 분명히 있을것입니다. 불만을 가진 고객이라도 게시판에 까지 글을 올릴 정도면 그 만큼 같은 불만을 가진 고객들이 많다는 증거입니다. 운영자의 성실한 답변이 있다면 많은 사람의 불만을 동시에 해결해주는 효과 뿐만 아니라 그 답변을 보는 사람들은 운영자의 친절에 감동을 받을 것입니다.
매장을 찾아오는 고객은 나쁜 고객과 좋은 고객이 없습니다. 모두 소중한 고객입니다.
고객에게 신뢰를 주는 방법은 어떤 물건을 판매하는 쇼핑몰인지. 이용하는 고객층이 어떤 대상인지등의 이유로 바뀌어지고 너무나 많은 방법이 있습니다.
정보를 읽어보시면 너무나 당연한 이야기가 아닐까 생각하는 회원분들도 계실것입니다.
하지만 누구나 아는 사항을 지키지 않기 때문에 어려움을 격는 것입니다.

 

"쇼핑몰·홈페이지·오픈마켓
블로그·페이스북·이메일 등의 각종 마케팅 글쓰기,
각종 광고, 영업, 판매, 제안서, 전단지
반응율 3배×10배 이상 높이는 마법의 8단계 공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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