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 컨설팅 트레이닝 무료진단 무료책자 마케팅편지 마케팅정보공유 다이어리 서비스제휴 고객센터

옥션과 G마켓에 차이를 이해해라
작성자 : 1 스카이러브
등록날짜 : 2010.03.12 12:54
586

1. 텍스트 모드 vs 비주얼 모드


옥션은 검색 엔진처럼 모든 상품 카테고리들을 텍스트화해서 가지런히 정리를 해두고 있다. 즉 고객이 물건을 찾아가는 데 있어 카테고리별로 차근차근 한 뎁스(depth)씩 들어가야 하는 것이다. 많은 물건을 정리하기에 편한 구조지만 옥션을 처음 대하는 고객들이 상품을 찾아가는 데 애로점이 있다. 그에 비해 G마켓은 일반 쇼핑몰과 비슷한 형태를 그리고 있다. 상품군들의 이미지가 메인으로 많이 나와 있어 일반 쇼핑몰처럼 인식되어 소비자가 쉽게 접근할 수 있다. 옥션 사용자가 아닌 사람들이 접근하기에 용이한 구조이다. G마켓은 이러한 구조적 특성 때문에 상품의 프로모션 공간을 많이 할당하는 편이다.


2. 수수료에서 큰 차이를 보이고 있다.


옥션은 상품등록 시 제품가격별로 등록 수수료와 낙찰 수수료에 차이가 난다. 상단에 노출시키는 프리미엄 등록, 작은 사진을 보여주는 포토갤러리 등 부가 수수료를 지불한다. G마켓은 등록비 무료에 꾸미는 기능도 무료이다. 심지어 카드 수수료까지 G마켓의 판매 수수료에 포함되어 있다. 판매 수수료는 6~12%이다. 전체적으로 후발주자인 G마켓은 옥션에 비해 판매자들에게 유리한 수수료 정책을 펼치고 있다.

■ 판매자의 수수료가 작기 때문에 싸게 물건을 내 놓을 수 있다. 따라서 같은 물건이라도 더 싸게 살 수 있는 것.(현재 거의 대부분의 판매자가 옥션과 G마켓에 같은 물건을 판다. 하지만, 수수료율 때문에 G마켓에 더 싸게 물건을 내 놓을 수 있다.)

 

3. 상품노출 방식의 차이

옥션은 경매로 시작했기에 경매마감 시간순으로 상품이 노출된다. 그리고 정책적으로 상품의 거래에 옥션은 단순 중개자 역할만 할 뿐 어떤 개입도 하지 않는 것이 원칙이다. 장터만 열어준 것이라고 보면 된다. 이에 비해 G마켓은 카테고리마다 담당 MD를 두어 직간접적으로 카테고리 상품을 관리한다. 클릭률과 구매율을 분석, 인기있는 상품은 미리 앞단에 뽑아서 노출을 시키는 구조이다.
아직은 점유율 면에서 옥션이 70% 가까이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거래액에 많은 차이가 나고 있고, 카테고리별로 중고 같은 흔히 살 수 없는 단일 품목들은 옥션의 비중이 강하다. 그러나 서비스 차별화를 꾀하며 진일보하고 있는 G마켓의 등장으로 변화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쇼핑몰 운영자들은 시장의 구조를 이해하고 이를 적절히 활용할 줄 알아야 할 것이다.

 

"쇼핑몰·홈페이지·오픈마켓
블로그·페이스북·이메일 등의 각종 마케팅 글쓰기,
각종 광고, 영업, 판매, 제안서, 전단지
반응율 3배×10배 이상 높이는 마법의 8단계 공식"
자세히보기

Comment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250 [무료광고전략] 게시판 홍보로 방문객수 몇배로 늘리기 1 스카이러브 03.12 2003
249 [무료광고전략] 게시판 홍보로 하루방문객 5000명이상 만들기 기법 1 스카이러브 03.12 1934
248 [무료광고전략] 다음,네이버 등의지식in 이나 블로그를 활용한 방문객 늘리기 1 스카이러브 03.12 1894
247 [무료광고전략] 도메인을 이용한 카페와 쇼핑몰(사이트)횔용 방문객늘리기 1 스카이러브 03.12 1323
246 요즘에는 인터넷의 활성화로 인하여 채팅방이나 동호회가 많이 보편화되어 있다. 1 스카이러브 03.12 1232
245 [무료광고전략] 카페 ,홈페이지 운영자와 친해지는 방법 및 방문객 늘리기 1 스카이러브 03.12 1758
244 [무료광고전략] 홍보 비법- 카페를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방법 댓글1 1 스카이러브 03.12 1414
243 가격경쟁력 이것이 포인트 댓글1 1 스카이러브 03.12 1305
242 가족을 이용한 무료광고 쇼핑몰 알리기 1 스카이러브 03.12 1201
241 가족이나 친구 등 주위환경 이용하여 쇼핑몰 쉽게 운영하는 방법 1 스카이러브 03.12 1216
240 객단가가 높은 상품이 유리하다 1 스카이러브 03.12 1124
239 검색엔진을 이용한 매출극대화 비법 댓글1 1 스카이러브 03.12 1941
238 경쟁업체 분석을 위한 도움말 1 스카이러브 03.12 1428
237 고객의 신뢰는 곧 매출로 이어진다. 1 스카이러브 03.12 1330
236 고객은 8초안에 구매를 결정한다 댓글1 1 스카이러브 03.12 1883
235 고객의 글을 마케팅 수단으로 역활용 하는 방법 1 스카이러브 03.12 1680
234 고객이 쇼핑몰에 믿음을 갖게 하라 1 스카이러브 03.12 1309
233 보통 광고메일은 자신과 관계가 없다면 지워버리거나 스팸으로 간주해 버린다. 1 스카이러브 03.12 1164
232 광고비 안들이고 광고하는 비법 1 스카이러브 03.12 1948
231 구매율을 높이는 요소 1 스카이러브 03.12 1117
230 구매자들의 반감을 없애는 3가지 방법 1 스카이러브 03.12 2077
229 남들모르는 나만의 무료광고기법_1 댓글1 1 스카이러브 03.12 2657
228 남들모르는 나만의 무료광고기법_2 1 스카이러브 03.12 1051
227 내쇼핑몰(사이트)확장키워드 찿는법 1 스카이러브 03.12 2051
226 다른 쇼핑몰과 제휴하여 재고도 없애고 매출 올리는 방법 1 스카이러브 03.12 1095
225 자신이 카페 만들어 게시판도 관리하고 자료도 올리고 홍보도 해야하고... 1 스카이러브 03.12 1190
224 다른 카페를 이용해서 회원늘리는 비법 공개 1 스카이러브 03.12 1291
223 다음카페 벼룩시장을 이용 쇼핑몰홍보 방법공개 1 스카이러브 03.12 1433
222 다음카페 키워드와 제목 가지고 카페 회원수늘리기 1 스카이러브 03.12 2427
221 단골손님으로 수익을 안정적으로 가는법 댓글1 1 스카이러브 03.12 1154
마케팅
특별 마케팅자료
다운로드 마케팅자료
창업,경영
기획,카피,상품전략
동기부여,성취